자동차산업자료
현대차그룹, 자동차산업 상생에 5.2조원 지원…정부·유관기관과 '맞손'
| 관리자 | 조회수 567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사진 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5조2000억원을 투입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전동화 체제 구축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19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는 부품업계가 전기차로 신속하고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대·중소기업 간 혁신하고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1~3차 협력사를 아우르는 새로운 상생 협력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해당 상생안에는 총 5조2000억원 규모의 ▲손익 지원 ▲유동성 지원 ▲경쟁력 향상 지원 방안 등이 담겼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의 2·3차 협력사에도 지원을 대폭 확대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다"며 "특히 내연기관 전동화에 대한 대응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동차 산업의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을 위해서는 완성차, 부품업계, 정부, 유관기관이 하나의 팀이 되어 유기적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품업계에 대한 상생과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협약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친환경·자율주행 등 미래차 사업에 투자하는 부품사의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부품사에 대한 이자 지원 대출 사업을 확대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차그룹에서 운영 중인 납품대금 연동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시범사업 운영 및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고, 현대차그룹과 함께 500억원의 '공동투자 R&D 기금'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3차 협력사까지 납품대금 연동제가 자율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