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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계, '미래차 부품산업 특별법안' 통과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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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차 전환 사업재편을 위한 종합지원체계 마련 기대


자동차업계가 미래차 특별법 통과에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세계 각국의 미래차 산업전환 모멘텀이 강화되는 추세 속에서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차산업전환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 구축의 발판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미래차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9일 KAMA에 따르면 미래자동차 산업의 육성과 지원, 전환 등에 관한 4개 법안이 지난 8월22일 위원장 대안으로 산자위를 통과했으며 2년여만인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빠르면 올해 안에 제정될 수 있을 전망이다.

미래차 특별법을 통해 기술개발, 인력양성, 수요창출 및 사업전환, 공급망 안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종합지원체계가 마련되어 부품업계 전환, 미래차 클러스터 조성, 규제 특례 등이 지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제조업 중 고용 8%(24만명), 생산의 6.5%(101조원), 수출의 3.6%(228억달러)을 차지하는 핵심 주력산업이나 부품기업의 80% 이상이 매출액 100억원 미만의 영세기업으로 미래차 패러다임 전환기 자동차 부품업계의 사업재편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완성차업체의 공급망 위기, 해외의존도 확대로 직결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KAMA에서 실시한 미래차 산업전환 실태조사에 따르면 아직 매출의 90% 이상을 내연기관차 부품에 의존하고 있는 기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전기·수소전기차 전용부품 생산기업은 2.6%에 불과한 실정.

강남훈 KAMA 회장은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첨단전략산업으로의 사업전환과 발전은 미래차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완성차 업계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면서 "미래차 특별법이 2년여만에 어렵게 국회를 통과한 만큼 조속히 시행되어 자동차 부품업계와 완성차 업계의 미래차 전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