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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연합회 "트럼프 대응 위한 전문가 TF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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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28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개최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에서 강남훈 KAIA 회장이 인
28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개최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에서 강남훈 KAIA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가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대응책 마련을 위한 전문팀을 구성한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28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주제 발표를 맡은 송의달 서울시립대 초빙교수는 "한국은 트럼트 2기 내내 미국 대외 정책의 조준점이 될 것"이라며 "미국 외 대체 무역로 및 전략을 모색하면서 미국과는 줄 것은 주되, 최대한 얻어 낸다는 마음가짐으로 트럼프 충격을 기회로 삼으려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또 자동차 산업에 대해 "제너럴모터스(GM), 토요타 등과 합종연횡을 추진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라며 "하이브리드차 확대 등으로 포토폴리오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도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트럼프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및 환경규제 완화 정책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전기차 전환을 지연시키는 요소"라면서 "당분간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동력원에 대해 대응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철 연구원은 자동차에 대한 고율의 추가관세 도입과 관련해 "고율의 관세부과는 국내 생산 및 수출에 치명적일 수 있다"며 "현지생산 확대, 수출시장 다변화, 협상 능력 강화 등이 필요하고 멕시코, 일본, 독일 등과 협력하여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은 이날 "업계가 트럼프 2기 대응을 위한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시나리오별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부와도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며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차 보급 확대, 노후차 교체 지원 등 내수 진작책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